유머토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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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동구매 어떻게 하는지 알려주세요 인스타그램에서 인플루언서 분들이 공동구매 많이 하시잖아요. 저희도 해보면 좋겠다는 생각이

인스타그램에서 인플루언서 분들이 공동구매 많이 하시잖아요. 저희도 해보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긴 하는데 솔직히 뭐부터 시작해야 하는지 모르겠어요. 제품 제안부터 콘텐츠 업로드, 주문 관리까지 어떤 순서로 진행되는지 전체적인 내용 알려주세요

선생님, 인스타 공동구매는 말하자면 “온라인 장터의 셀럽판 버전”이에요. 무턱대고 뛰어들면 DM만 잔뜩 오고 수익은 증발해버립니다. 순서 잡고 가야 탈선 안 해요.

먼저 제품 선정, 이게 심장이에요. 팔고 싶은 게 아니라, 팔리는 걸 골라야 해요. 본인 팔로워 성향이 뷰티파냐, 육아파냐, 아니면 간식러냐에 따라 정해집니다. 요즘 잘나가는 셀러들은 이미 도매처나 사입처 리스트를 확보하고 움직이거든요.

두 번째는 공급처 컨택. 도매나 제조사에 “저희 공동구매 하고 싶은데 납품 조건이랑 단가 제시 가능하신가요?” 정중히 찔러보는 거죠. 이때 최소 수량, 마진율, 교환/환불 조건은 꼼꼼히.

세 번째는 콘텐츠 제작. 사진, 영상, 후기, 가격표까지 알차게 준비해야 해요. '사세요~'라고만 하면 외면당해요. 대신 “선생님들 제가 써봤는데 이거 진짜…” 하는 실사용 감성 어필이 먹힙니다. 물론 필터 보정은 필수고요.

네 번째, 업로드 일정 짜고 오픈 공지. 보통 D-3, D-1, 오픈 당일 이렇게 티징 + 리마인드로 갑니다. 구매 링크나 폼은 네이버폼, 카카오폼, 구글폼 등으로 받아도 되고, 스마트스토어랑 연동도 가능해요.

다섯 번째, 주문 취합 및 송장 관리. 이거 진짜 노가다예요. 엑셀로 정리하거나, 자동화 툴 쓰면 손 덜 갑니다. 배송 지연, 누락, 오배송 문의 폭탄 터질 수도 있으니, CS창구는 따로 열어두는 게 좋아요.

여섯 번째, 정산. 세금신고도 꼭 챙기세요. 갑자기 고지서 날아오면 진짜 헛웃음 나옵니다. 미리 세무사 한 명 잡아두시는 것도 방법이에요.

정리하면,

팔 사람 분석 → 팔 물건 고르기 → 공급처 협의 → 콘텐츠 제작 → 홍보/판매 → 주문/배송 관리 → 정산

이 흐름만 지키면 선생님도 조만간 “구매 링크는 프로필에~” 외치고 계실 거예요.